화물 운송비 20% 절감, 쿠팡셀러 'P'사의 물류 전략 ②ㅣ펫츠놀로지

현장에서 물류 센터를 관리하는 SCM 팀이 기존 일회성 용차, 수의계약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화물 운송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김예솔's avatar
Aug 14, 2025
화물 운송비 20% 절감, 쿠팡셀러 'P'사의 물류 전략 ②ㅣ펫츠놀로지
Contents
생산 관리부터 출고 관리, 그리고 리퍼브 관리까지. 현장 물류 관리의 운영을 책임지는 SCM 팀“매번 용차를 불렀는데,화물운임이 들쭉날쭉하고,운송내역을 관리하기가 어려웠어요.”Q. SCM 팀이 카고링크 이용 전에 겪었던 운영상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A. 수의계약으로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물류 관리가 불가능했어요.Q. 카고링크와 함께하기로 결정한 계기가 있으셨나요?A. 출시 3개월 만에, 전국 130개+ 운송사 풀 확보“ 주말/긴급 배차 요청, 매출액 기준 등우리 회사에 딱 맞는 운송사를 찾았어요.”Q. SCM팀만의 운송사 선정 기준이 있나요?A. 매출액, 보유 차량 대수 등 신뢰가 가장 중요Q. 카고링크에서 계약한 운송사와 실제로 일해보니 어떤가요?“ 로지스링크(TMS)로 운송사 배차요청부터, 실시간 현황 조회, 운송서류 관리까지 한 번에 처리해요”Q. 운송관리를 위해 ‘로지스링크(TMS)’를 사용하고 계시잖아요.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어떤 것이었나요?A. 화물운송 운영의 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향후 사업 확장 시에도지속적으로 카고링크를 이용할거에요.”Q. 사업 확장에 따라 물동량과 신규 노선도 늘어날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앞으로도 카고링크와 함께하실 계획인가요?A. 100% 이용할 예정입니다. 카고링크 덕분에 화물운송 운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 기업명 : (주)플루토

  • 서비스 : 반려동물 용품 정기배송 서비스 ‘펫츠놀로지’

  • 화물종류 : 잡화, 전자기기 및 부품 (모래, 배변봉투, 패드, 유모차, 드라이기 등)

  • 주요노선 : 부산(플루토 물류센터) → 경기 안성/곤지암(쿠팡 물류센터)

  • 카고링크 제공 솔루션 : 비교견적, 운송리포트, 로지스링크 화주용 TMS(모바일 앱)

우리 회사에서 운송사와 가장 밀접하게 소통하는 팀은 바로 물류를 담당하는 팀입니다. 실제 화물 운송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거나, 개선이 필요한 지점이 있다면 물류 팀이 가장 잘 알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우리 회사의 화물 운송 품질을 높이고 싶다면, 물류 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기 국내 최초로 고양이 자동화장실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펫츠놀로지’에서 물류 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플루토의 SCM 팀인데요. 오늘은 플루토 SCM 팀과 함께, 기존 화물 운송 운영 방식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카고링크와 그 한계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리고 지금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이야기 나눠 보려고 합니다. 플루토 SCM 팀의 이야기를 통해, 물류 센터의 현장에서 어떻게 화물 운송을 운영하고, 관리하는지 생생하게 들여다보세요!

생산 관리부터 출고 관리, 그리고 리퍼브 관리까지.
현장 물류 관리의 운영을 책임지는 SCM 팀

Q. 안녕하세요 이동건 팀장님!
플루토의 SCM 팀은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해 주세요.

A. 제품 생산부터 출고, 리퍼브 등 물류 관리를 책임지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플루토 SCM 팀장 이동건입니다. 저희 SCM(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팀은 물류 관리뿐만 아니라 제품 생산부터 출고, 그리고 리퍼브 관리까지 직접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펫츠놀로지에서 펫용품 정기 구독을 신청하면, 고양이 오픈형 자동화장실 2주 무료 체험을 제공하는데요. 체험 종료 후에 제품을 회수하고 리퍼브 하는 것까지 SCM 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플루토는 회사 초기 단계부터 SCM 팀을 구성했어요. 사실 저희와 비슷한 규모에서 자체 물류 센터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심지어 SCM 팀까지 있는 회사는 거의 없을 거예요. 하지만 플루토는 고객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고, 고객에게 좋은 제품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물류 관리가 중요하다고 판단 한 거죠.

플루토 ‘펫츠놀로지’에서 판매하는 오픈형 자동화장실 정기구독 상품

Q. SCM 팀은 카고링크에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가요?

A. 운송사 비교 견적부터 컨설팅, TMS를 포함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새로운 운송사를 찾기 위해 카고링크의 비교 견적 서비스를 이용했어요. 이후에는 카고링크 팀에서 컨설팅을 통해 저희에게 맞는 운송 방식을 함께 고민하고, 이에 맞는 운송사도 추천해 주셨어요. 그 과정에서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운송사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현재는 해당 운송사와 함께 주요 노선(부산 → 경기 안성)부터 시작해 확장 노선(함안 → 부산 물류센터)까지 운영하고 있어요.

또한, 카고링크의 운송관리시스템(TMS)인 ‘로지스링크’를 도입해서 화물 배차, 운임 정산, 지표 관리 등 화물 운송 관련 업무 전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번 용차를 불렀는데,
화물운임이 들쭉날쭉하고,
운송내역을 관리하기가 어려웠어요.”

Q. SCM 팀이 카고링크 이용 전에 겪었던 운영상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

A. 수의계약으로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물류 관리가 불가능했어요.

사실 이전에는 화물 운송이 필요할 때마다 용차 플랫폼을 통해 일회성으로 화물 배차를 요청했어요. 그런데 배차를 요청해도 차량이 언제 확정될지 예상할 수 없고, 같은 조건으로 불러도 항상 다른 차량이 오니까 물류 운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웠어요.

또, 주로 유선이나 수기로 배차를 요청하다 보니, 수의계약으로 진행하게 되더라고요. 그때마다 이용 내역이나 운송 운임과 같은 내용이 매번 달랐어요. 심지어는 기록도 남지 않아서 보고할 때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그러다 사업이 점점 커지면서 물동량이 증가했고, 이제는 화물 운송을 운영하면서 나오는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서 새로운 방법을 찾게 됐습니다.

Q. 카고링크와 함께하기로 결정한 계기가 있으셨나요?

A. 출시 3개월 만에, 전국 130개+ 운송사 풀 확보

플루토 김지민 주임님이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커넥터스를 통해 카고링크를 알게 된 후, SCM 팀에 카고링크를 사용해 보자고 먼저 제안을 하셨어요. 마침, 저희도 이전 운영 방식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있던 상황이라 바로 수락했죠.

처음에 카고링크에서 저희 조건에 맞는 운송사를 몇 개를 추천해 주셨는데, 솔직히 걱정되더라고요. 아무래도 플루토는 물류 관리가 중요한 브랜드인데, 이상한 운송사랑 계약해서 문제가 생기는 게 아닐까 불안했죠.

하지만 카고링크 팀과 직접 만나서 미팅을 해보니까 김지민 주임님이 추천한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종합 물류 기업 한솔로지스틱스가 만든 회사이기도 하고, 출시 3개월 만에 130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할 정도로 화물 운송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잖아요.

전문 경험을 보유한 카고링크 팀에서 저희 상황에 맞춰 어떤 트럭을 이용하면 좋을지, 운임은 어느 정도가 괜찮은지 디테일하게 컨설팅해 주시니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야기를 나눌수록 신뢰가 생겼고, 카고링크와 함께하는 것으로 결정을 내렸죠.

“ 주말/긴급 배차 요청, 매출액 기준 등
우리 회사에 딱 맞는 운송사를 찾았어요.”

Q. SCM팀만의 운송사 선정 기준이 있나요?

A. 매출액, 보유 차량 대수 등 신뢰가 가장 중요

우리와 계약한 대로 화물 운송을 문제없이 잘 운영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죠. 하지만, 이런 것들은 실제로 운영해 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잖아요.

대신에 운송사의 신뢰도를 파악할 수 있는 항목들을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운송사에서 어떤 트럭을 몇 대 보유하고 있는지, 운송 기사 네트워크가 얼마나 잘 구축되어 있는지, 매출은 어느 정도 되는지를 파악하는 거죠.

카고링크에서는 운송사의 매출액, 주요 노선, 보험·인증 이력 등의 핵심 지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서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됐어요.

카고링크에서 확인 가능한 파트너 운송사 정보

Q. 카고링크에서 계약한 운송사와 실제로 일해보니 어떤가요?

일단 굉장히 만족하고 있어요! 카고링크의 비교 견적 서비스를 통해 받았던 운임 단가가 그동안 지불했던 비용과 비교하면 합리적이었습니다. 실제로 화물 운송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비용도 예측했던 수준이라서 운임 비용 측면에서는 신뢰하고 있어요.

또 운송 운임도 중요하지만, 현장 상황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해 줄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SCM 팀이 생산 물류까지 관리하고 있는데, 생산 공정에서 언제 작업이 완료되는지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어렵거든요.

그래서 긴급 배차나 주말 배차가 필요한 상황이 자주 생깁니다. 다행히 지금 함께하는 운송사에서는 이런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해 주고 있어요. 특히, 운송사 내부에 플루토 전담 인원이 있어서, 요청 건들이 빠르게 처리돼서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로지스링크(TMS)로 운송사 배차요청부터,
실시간 현황 조회, 운송서류 관리까지 한 번에 처리해요”

Q. 운송관리를 위해 ‘로지스링크(TMS)’를 사용하고 계시잖아요.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어떤 것이었나요?

A. 화물운송 운영의 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로지스링크를 통해 화물 배차 요청부터 운송 운임 정산, 운송 지표 관리까지 화물 운송의 전 과정을 관리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수의계약 방식으로 운영하니까 비정형적인 상황이 많았고, 배차 확정이 지연되면서 물류에 차질이 생기기도 했거든요. 지금은 로지스링크로 운송사에 화물 배차 요청을 바로 할 수 있고, 운송사에서도 실시간 알림을 받기 때문에 빠르게 대응해 주시더라고요.

화물 배차를 요청한 후에는 로지스링크의 실시간 대시보드를 통해 배차 현황이나 운송 지표를 확인하고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지표들을 한눈에 보니까 화물 운송을 훨씬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어요.

아, 그리고 로지스링크 모바일 버전도 있더라고요. 바빠서 아직 사용은 못해봤지만, 정말 필요했던 기능이었어요. 하루종일 물류센터 여기저기를 왔다갔다 하는 업무라, 배차 요청할 때마다 매번 컴퓨터가 있는 사무실까지 가는 게 힘들었거든요.

“ 향후 사업 확장 시에도
지속적으로 카고링크를 이용할거에요.”

Q. 사업 확장에 따라 물동량과 신규 노선도 늘어날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앞으로도 카고링크와 함께하실 계획인가요?

A. 100% 이용할 예정입니다. 카고링크 덕분에 화물운송 운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카고링크를 통해 계약한 운송사가 플루토의 화물 운송 과업을 잘 수행해 주고 있어서, 현재 운영 중인 노선들은 앞으로도 계속 함께 하려고 해요.

이제 저희가 일본 쪽으로도 수출하려고 준비하고 있거든요. 그렇게 되면 물동량이 훨씬 많이 늘어날 것 같아요. 그때 새로운 운송사가 필요하다면 역시 카고링크에서 찾아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로지스링크도 계속 사용할 것 같은데요. 화물 배차 이력, 운송 운임과 같은 내용이 플랫폼에 다 기록되어 있으니까 내부 보고할 때마다 필요한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어요. 추후에 업무 현황을 점검할 수 있는 대시보드, 실시간 채팅 기능이 업데이트된다고 들었는데, 이런 기능들이 추가된다면 더 자주 사용할 것 같습니다.

로지스링크에서 제공하는 운송 지표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표를 관리할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플루토 SCM 팀의 목표가 있다면?

A. ‘더 편리한 반려 생활을 위해’ 고객 만족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플루토의 슬로건이 “더 편리한 반려 생활을 위해”거든요. 이 슬로건에 걸맞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산부터, 출고, 리퍼브까지 전 과정에 걸쳐 고객 만족을 강화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그러려면 앞으로 물류 운송 업무들이 더 중요해질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카고링크와 함께하는 업무도 점점 더 많아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화물 운송 관리 시스템 ‘로지스링크’ 더 알아보기

카고링크 팀의 한마디

현장에서 화물 운송을 관리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만약 일회성배차·수의계약으로 화물 운송을 운영하고 있었다면 이런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정신없이 바쁜 현장에서는 화물 배차 이력이나 운임 비용과 같은 지표들을 관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운송 관리 체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플루토 SCM 팀은 카고링크와 함께 화물 운송 관리의 시스템화·체계화를 만들었습니다. 현장 상황에 맞춰 대응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운송사를 찾고, 동시에 로지스링크를 도입하여 화물 운송 관리 시스템까지 구축한 건데요. 현장의 문제를 인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플루토의 모든 구성원이 합심하여 새로운 방법을 찾았다는 점에서 정말 멋진 팀인 것 같습니다.

플루토 팀의 다른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면, 먼저 발행된 펫츠놀로지 인터뷰 1편 <펫용품 구독 서비스 ‘펫츠놀로지’가 카고링크로 화물 운송비 안정화를 만들어낸 비법>을 확인해 주세요!

👉 펫츠놀로지 인터뷰 1편 보러가기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