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카고링크 소식
[현장후기] 2025 카고링크 설명회 ①
2025년 3월 17일
.
📌 1부. 2025년 화물운송 플랫폼 현황
• 화물운송 플랫폼, 왜 대부분 실패했을까?
• 화주사·운송사의 진짜 니즈는? (비교견적 수요조사 결과)
📌 2부. 카고링크란?
• 런칭 1개월, 고객사는 얼마나 가입했을까?
• 실제 비교견적 사례 공개! 운송비 절감 비법은?
📌 3부. 현장 Q&A
• 비교견적 유찰 시, 대응 방안은?
• 운송사를 위한 핵심 기능은?
• 성수기·명절 운임 급등, 해결 가능할까?
이번 행사는 물류 콘텐츠 플랫폼 커넥터스가 주최한 밋업에서 공식 초청사로 참여하였으며, 아산나눔재단 역삼점 마루180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커넥터스 신승윤 기자님의 따뜻한 환영 인사와 함께, 카고링크 설명회의 막이 올랐습니다.
1부. 2025 화물운송 플랫폼 현황
by 카고링크 디지털사업부 김진 부문장
설명회의 첫 번째 순서는 김진 부문장의 발표로 진행되었습니다. 김 부문장은 화물운송 플랫폼 시장에서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점과, 카고링크만의 독창적인 솔루션을 심도 있게 소개했습니다.
❝ 화물운송 중개 시장
왜 대기업의 무덤이 되었을까? ❞
연 37조 원 규모로 성장한 미들마일 물류 시장!
2023년, 국내 주요 통신사와 카카오, CJ 등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화물 중개 플랫폼을 선보였으나, 2년도 채 되지 않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보이며 일부 서비스가 종료되고 있습니다.
❝ 전국24시콜, 원콜, 화물맨 등
중소기업이 90% 독점 ❞
이들은 화주와 차주를 직접 연결해 주선사와 기존 화물 플랫폼의 역할을 통합하여 다단계 운송 구조를 혁신하고자 했으나, 결국 실패했습니다.
그 결과, 국내 화물운송 시장은 여전히 전국화물24시콜, 원콜, 화물맨 등 중소기업이 90%를 과점하며 터줏대감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미들마일 물류, 신중해야 할 기회의 땅 | LG경영연구원 송승임(2024. 05)
❝ 기존 플랫폼과의 차별화 부족,
주선사의 역할 간과 등
낮은 시장 이해도가 실패 요인! ❞
기존 플랫폼들은 이미 대다수의 차주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저 수준의 중개료로 운영 중입니다.
주 이용층인 고령의 차주들은 인터넷 환경이 낯설고, 월 2만 7500원~5만 원의 회비만 내면 기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어 새로운 대기업 플랫폼으로 이동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습니다.
또한, 주선사의 역할을 간과하고 오히려 운송비 상승의 원인으로 몰아간 것도 시장 참여자들에게 외면받은 요인이 되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플랫폼을 기다리는
시장 참여자들! ❞
카고링크 소식[현장후기] 2025 카고링크 설명회 ②
다음글카고링크 소식[링크툰] 카고링크, 그게 뭔데?